2020. 5. 30. 0:32

 

 

이전에 컴퓨터를 새로 맞추고 나서 드리트리 렌더라는 영상 보간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얼마 전부터 동영상 플레이어를 실행하면 이렇게 오류가 발생하여 드미트리렌더가 동작하지 않고 있다.

컴퓨터 부품을 바꾸거나 한적도 없는데 이런 에러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사실 이렇게 에러가 발생한것은 이번이 두번째인데 이전에는 에러 리포트를 출력해서

제작자에게 보냈더니 키를 새로 보내줘서 다시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었다.

그때 제작자가 혹시 버추얼박스를 쓰냐고 물어보길래 그렇다고 했는데 아무래도 버추얼박스가 드미트리 렌더에 영향을 주는것 같다.

내 생각으로는 버추얼박스가 문제라기 보다는 네트워크 어댑터의 MAC 주소를 받아와서 다른 컴퓨터에서 실행시키는지 확인하는 방식이 아닐까 싶다.

아마 전체 어댑터중에 가장 처음나오는 어댑터의 MAC 주소를 등록해서 검사하는 방식이 아닐까?

실제로 이런식으로 가장 처음에 나오는 MAC 주소를 등록해서 컴퓨터를 구분하는 방식을 쓰는곳을 본적이 있다.

그리고 버추얼박스나 일부 VPN 등을 설치하면 어댑터가 추가되기 때문에 가장 처음 나오는 MAC 주소가 변경되어 컴퓨터가 변경되었다고 인식하는게 아닐까 싶다.

어쨌든 이번이 두번째 발생한거라서 차라리 다른 영상 보간 프로그램으로 갈아탈까 싶은 생각이 있었는데

SVP 프로그램을 살펴보다가 Splash라는 무료 영상 보간 프로그램이 있다는것을 알 수 있었다.

Splash는 다른 보간 프로그램과의 경쟁에서 밀려서 결국 무료로 풀었다는것 같다.

 

 

https://mirillis.com/download-splash-free-hd-video-player

 

Download - Splash 2.0 - The ultimate free HD video player

 

mirillis.com

Splash는 다른 보간 프로그램과는 다르게 동영상 플레이어 형식으로 설치되기 때문에

별다른 설정이 필요없으며 사용해본 결과 60FPS 까지 영상을 보간해 주는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드미트리는 모니터의 프레임을 따라가기 때문에 144hz 모니터의 경우 144프레임까지 영상을 보간해주지만

스플래시는 60프레임으로 고정되어 있다.

근데 나같은 경우는 막상 써보니 드미트리와 부드러움의 차이를 별로 느끼지 못했다.

이건 그냥 내 눈의 문제겠지만 좋았던점은 고품질 영상을 드미트리를 사용하여 보간했을 때

내 그래픽카드 점유율이 60%를 넘어가면서 고주파를 내뿜었는데

스플래시의 경우 GPU 사용률이 그렇게 높지 않았다.

단순히 프레임의 차이때문인지 더 좋은 방식을 쓰고있는건지는 모르겠지만 나같은 경우는 단순히 그래픽카드에서 고주파가 안나오니 좋았다.

사용해보니 단점도 몇가지 눈에 띄었는데

우선 가장 큰 문제점이 SMI 자막 형식을 지원하지 않는것 같다. 뭔가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기본 상태에서는 SMI 자막을 전혀 사용할 수 없었다.

또한 ASS 형식의 자막은 사용 가능했지만 이런 자막의 경우 자막 제작자가 글자를 세로로 세운다거나 여러가지 형태로 자막을 표시할 수 있는데 스플래시 플레이어는 그런 형태로 자막을 출력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 일부 코덱을 지원하지 않는건지 일부 영상이 깨져서 표시되지 않았다..

 

 

잠깐 사용해 봤을 때 이런 단점들이 있었지만

이런 단점들을 커버할 수 있는 최고의 장점인 무료라는 장점이 있으니

드미트리나 SVP 등의 구매를 고려하고 있다면 그 전에 한번 설치해볼만한 프로그램이라고 생각된다.

 

 

플레이어 세팅은 이쪽 보고 따라했습니다.

 

 

https://quasarzone.co.kr/bbs/qb_tip/views/15501

 

영상 보간 기능이 있는 Splash Video Player

라데온 5700 시리즈부터 플루이드모션 지원이 끊기면서 컴퓨터용 영상 보간 기능 대안을 찾는 분들이 있으실듯…

quasarzone.com

 

'IT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Virtualbox 네트워크 설정 다했는데 인터넷이 안될때  (0) 2022.01.14
Jellyfin 미디어 서버 소개  (2) 2020.12.24
SMPlayer + SVP 4 설정하기  (0) 2020.12.2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