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앙금으로 앙금쿠키를 만드려고 아몬드가루를 1Kg 샀는데 아몬드가루가 너무 많이 남아서 파운드 케이크를 만들어 먹기로 했다.

재료

아몬드가루 200g

바닐라 익스트랙 6방울

올리브오일(버터 없어서 그냥 올리브오일 넣음) 20g

바나나 2개

베이킹 파우더 5g

소금 2g

계란 2개

에리스리톨 + 스테비아 가루 30g

 

 

나름 설탕을 안먹겠다고 대체감미료인 스테비아를 사봤는데 손으로 찍어먹었을 때 생각보다 화한맛이 많이 나서 걱정을 했는데 파운드 케이크로 먹으니까 화한맛은 나지 않았다.

주의할점은 에리스리톨을 너무 많이 먹으면 설사를 한다고 하니 적당히 먹어야 한다. 적정량은 인터넷 정보마다 다 다른데 보통 성인 기준 20g 정도인 것 같다. 어린아이들은 더 적게 먹어야 한다고 한다.

어린애들이 있으면 그냥 설탕을 넣거나 아니면 어짜피 바나나가 달기 때문에 안넣어도 좋을것 같다.

 

 

만든 방법

 

1.

올리브오일 + 바닐라 익스트랙 + 소금 + 스테비아 + 계란를 넣고 섞는다.

여러 블로그를 찾아보니 크림화 얘기를 많이 하길래 전동 휘핑기로 섞어주었다.

 

2.

바나나를 으깨서 위에서 만든거에다가 섞어주었다.

사실 으깨기 귀찮고 바나나가 너무 익어서 그냥 껍질만 까서 전동휘핑기로 휘저어줬는데 바나나가 물렁해서 잘 섞였다.

 

3.

아몬드가루와 베이킹파우더를 섞어서 체에 쳐서 위의 재료에 넣어준다.

굳이 체에 내리는 이유는 가루가 뭉치는것을 막기 위해서이다. 케이크를 만들때 밀가루같은 가루가 덩어리져있으면 하나하나 부수기도 힘들고 먹을때 흰가루 뭉친거 나오면 입맛이 떨어지기 때문에 체에 쳐서 내려주는게 좋다.

 

4. 

재료를 모두 섞어서 반죽을 만들어준다.

주의할 점은 반죽을 막 휘저어서 섞으면 안되고 # 모양으로 말 그대로 칼로 썰듯이 약하게 섞어주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다 구워졌을 때 가운데가 포슬포슬하게 만들어지지 않고 떡처럼 만들어진다.

처음 몇번은 이래가지고 섞이긴 하나 싶었는데 그래도 반복하면 재료들이 완전히 섞이게 된다.

 

5.

오븐을 예열하고 구워준다.

나는 온도를 160도로 맞춰놓고 주워주었는데 25분 구웠더니 좀 부족한것 같아서 10분 굽고 5분 더 구워서

총 40분을 구워주었다.

 

 

이것도 안쪽이 살짝 떡처럼 된 느낌이 없지않아 있는데

이전에 만들었을 때는 안에 공기도 하나도 없고 그냥 완전 떡이 되었었기 때문에 이정도면 전보다 훨씬 낫네 하는 느낌으로 맛있게 먹었다.

 

소금을 3g 넣었더니 좀 짠맛이 나는것 같아서 소금은 2g만 넣어도 될것 같다.

'생활 > 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뒷다리살 수비드로 해먹기  (0) 2022.04.11
햄버거빵 굽기  (0) 2020.12.24
전에 만든 팥양갱  (0) 2020.12.24
앙금쿠키 만들기  (0) 2020.12.24

+ Recent posts